• 세상을 바꾸는가치

    일상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연결해주는 새로운 연결, 더 나은 세상

저서 소개

인의 도덕판단 발달연구

작성자 최고관리자 | 작성일18-11-08 15:05

본문

이 책은 모두 4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는 도덕개념의 발달이라는 제목으로 Piaget의 도덕발달이론과 이를 보완하는 도덕적 상황에 대한 아동의 직관적 변별력을 살펴본다.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인지발달과 인지양식 그리고 부모의 양육태도가 아동의 도덕발달에 미치는 영향 등을 함께 살펴보았다.
2부는 도덕판단의 발달이라는 제목으로 Rest의 DIT를 사용한 도덕발달 단계이행과정을 종단적으로 분석한 학위논문을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여기서는 단계의 성격에 따라 각기 상이한 이행과정을 가지는 것을 밝히고 있다.
3부는 영역구분의 발달이라는 제목으로 시작된다. 도덕개념이 발달하는 것이 아니라는 영역구분이론을 검증하면서 주어진 이론적 틀 속에서도 나름대로의 발달양상이 있음을 확인하고 그 양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게 된다. 특히 8년간의 종단적 자료와 전국대학생들의 영역구분양상의 변화를 통해 발달이론과 영역구분이론과의 관계를 규명하고 있다.
끝으로 4부에서는 도덕성의 개념발달과 행위간의 관계를 규명하는 몇 가지 주제들을 다루면서 아울러 인위적으로 도덕판단 발달을 촉진하려는 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마지막에는 한국인간발달학회에서 발표한 논문으로 지난 30여 년간 국내의 관련 논문들과 저자의 논문들을 종합적으로 비교하고 있다.


목  차
제1부  도덕개념의 발달
  1. 도덕내용의 심각성에 대한 아동의 직관적 변별력
  2. 도덕 및 거래적 상황에 대한 아동의 판단양식
  3. 아동의 도덕판단과 사려성 측정을 위한 간편검사
  4. 아동의 권위개념의 발달
  5. 아동의 적극적 정의로서의 배분적 추리발달에 관한 연구
  6. 어머니의 엄격한 훈련이 미취학아동의 도덕판단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제2부  도덕판단의 발달
  1. DIT에 의한 도덕발달수준Ⅰ과 Ⅱ간의 결정적 이행기의 분석
  2. Kohlberg의 도덕발달 단계이동에 대한 종단연구
  3. 인지적 도덕발달이론에서 단계별 특성에 따른 도덕성발달 경향분석


제3부  영역구분의 발달
  1. 도덕 및 인습적 일탈행위들에 대한 한국아동들의 개념
  2. 아동의 도덕적 사태판단에 있어서의 사회인습적 요인의 역할
  3. 도덕 및 인습적 일탈행위에 관한 아동의 상호작용적 발달
  4. 아동기에서 초기청년기에 이르기까지의 도덕사태개념화 발달에 관한 종단연구
  5. 영역별 일탈행위의 심각성에 대한 비허용성의 학년집단간 차이
  6. 한국대학생의 도덕판단수준과 도덕사태개념화의 변화과정에 관한 연구


제4부  도덕판단과 행위
  1. 유아의 도덕개념과 도덕행위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2. 도덕적 일탈행위에 대한 청소년의 허용성과 그들의 정신건강
  3. 놀이장면에서 관찰된 유아의 공격적 행동과 그 해결과정에 관한 연구
  4. 아동의 인지적 도덕성 발달을 위한 인위적 노력의 재고
  5. 인지발달이론과 영역구분이론에 의한 한국인의 도덕성 발달에 관한 연구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